반갑습니다. 충남 아산에 있는 장꼬방/강성덕 입니다. 오래만에 글을 올리려니 좀 어색한 기분이 드네요 ㅎㅎ~ 암튼 그동안
미루고 있던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작업을 했습니다. 제 개인 생각이지만 기존 테라칸 순정브레이크도 나름 브레이크 성능이
그렇게 떨어진다고 생각은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 그렇게 밟고 달리는 성질이 아니라 그냥 보통으로 달리는 성향이라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을일이 없어가지고 멈추고 싶을때 조금 밀리는 경향이 없지 않으나 서고 싶을때 다 제대로 서 줬으니
별로 불만이 없었는데... 그런데~ 아 그런데~ 트레일러를 구입하고서는 전혀 달랐습니다. 넘 밀리는 경향이 있어 이대로 안되겠다
싶어 4P를 할까..4P는 어떤제품이 좋을까 아는 지인을 통해 이것 저것 자문을 구하다.. 차량 휠도 바꿔야 되고 휠 바꾸면 타이어도
바꿔야 되고..정말 금전적으로 넘 많은 비용이 들길래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다 아는 동생을 통해 에쿠스 하이드로백을
장착해보면 비용대비 엄청난 효과가 바로 느낀다는 말에 실행에 옮겨 봤습니다.
먼저 모비스 부품점에 가서 3.8이상에 장착되는 브레이크 부스터(하이드로백)와 마스터실린더가 같이 달려있는 모듈을
구입했습니다. 아마 158,400원(부품번호 58500 3M000) 주고 구입을 했습니다. 회사후배 친구 카센터에 갔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부사수 역할을 하면서 작업에 들어갑니다.
먼저 기존에 있던 테라칸 브레이크 부스터모듈을 제거합니다. 이작업은 운전석쪽 하단에 있는 브레이크패달과 부스터 끝에 걸려있는
연결브라켓에 걸려있는 고리부터 제거하면서 작업이 시작됩니다.
운적석 하단에서 본 브레이크 부스터 패달과 연결되는 부위 /여기서 기존 에쿠스꺼 연결부위 브라켓은 홀이 커서 삭제시키고 기존
테라칸에 달려있는 연결 브라켓을 빼서 에쿠스꺼에 연결시켜 장착하면 됩니다.
제거한 자리에 에쿠스 브레이크부스터를 장착합니다. 장착하다보니 부스터위에 있는 와이어링 뭉치와 간섭이 되길래..와이어링 보호
커버를 삭제 시킵니다. 그러니 간섭이 되지않고 잘 장착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됩니다. 테라칸 마스터실린더와 ABS유니트와 연결시는 브레이크튜브 연결부분이 마스터 실린더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데.. 에쿠스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호스 연결부위는 왼쪽에 있네요. 기존 브레이크 호스를 펴고 구부리고
해봐도 짧아서 도저히 안되어 ...새롭게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다행히 이러저리 수소문해서...천안에 있는 공구상가에 제작집이
있어 동파이로 제작해서 연결부위 너트를 기존꺼로 넣고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연결하는 순간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하고 맙니다.
동파이프로 제작한 브레이크 튜브.
테라칸에 있는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튜브 연결부분이 사진상으로 오른쪽에 있음
에쿠스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브레이크튜브 연결부위는 사진상으로 왼쪽에 위치해 있음
무엇이 문제냐? 에쿠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들어가는 너트 크기가 넘 차이 납니다. 에쿠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들어
가는 홀 구멍 크기가 훨씬 더 커서 테라칸 브레이크튜브에 달린 너트를 돌리니 그냥 헐렁헐렁 하게 놀아납니다. 할수없이 맞는 너트
를 찾을려면 에쿠스 마스터실린더에 맞는 브레이크 튜브를 찾아 천안, 아산지역 부품점을 뒤지고 뒤져 겨우 한 대리점에 한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찾아가 어렵게 구입했습니다.
천안,아산 지역 이곳저곳을 다 뒤지며 겨우 찾아 구입한 에쿠스 ABS유니트에 마스터실린더와 연결하는 브레이크튜브
겨우찾은 브레이크 튜브를 가지고 다시 천안공구상가를 찾아...다시 개조작업에 들어가..훌륭하게 기존테라칸 브레이크튜브 굵기로
만든 동으로 만든 튜브와 그리고 굵게 나온 에쿠스 브레이크튜브의 아주 환상적인 조합으로 결합을 해서 만들었습니다. 정말
다른 작업은 힘든게 없었는데..부품구하러 다닌거와..브레이크튜브 개조하는데..엄청난 시간이 들어 갔습니다. 왔다 갔다 한다고
좀 힘들었지만 보람은 있었습니다.
기존 테라칸브레이크튜브 굵기의 동튜브와 에쿠스 브레이크튜브의 환상적인 결합체.
그래서 더디어 마스터실린더에 연결과 함께 ABS유니트에 같이 연결합니다. ABS유니트에 장착된 튜브굵기는 기존테라칸에 장착
되어있는 브레이크튜브와 너트를 그리고 에쿠스 브레이크 부스터,마스터실린더에는 굵기때문에 에쿠스 브레이크튜브와 너트를
이렇게 테라칸꺼와 에쿠스꺼를 잘 조합해서 장착했습니다. 장착을 하고나니 정말 뿌듯합니다.
에쿠스와 테라칸 브레이크튜브 연결모습
이렇게 다 작업을 한다음 이제 캘리퍼에 달린 브레이크호스를 장착합니다. 브레이크 튜닝호스는 상품명은 잘 모르겠네요
동생 친구분이 하는말이 다 비슷비슷한 성능이라고 했어 동생친구분이 추천해주는걸로 구입을 했습니다. 그래서 앞,뒤
캘리퍼쪽에 있는 기존 브레이크 호스를 삭제시키고 구입한 튜닝 브레이크호스를 장착합니다.
운적석 뒷쪽 부분
조수석 뒷쪽부분
운적석쪽 부분
브레이크액 주입중
이제 이렇게 마무리하고 브레이크액을 주입을 합니다. 그리고 시험주행...처음에는 잘 몰랐으나...큰 도로로 나와 주행을 하면서..
특히 내리막길에서...브레이크를 밟아보니..역시.. 정말 실감나게 제동거리를 확실하게 짧게 해줍니다. 이건 예전에...코란도
스포츠 몰고 다릴때 다른것은 안하고..4P만 작업하고 느낀것하고는 천지차입니다. 코란도4P하고 다닐때는 확실하게 제동거리가
짧게 느낀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기존보다는 좀 짧아지는 느낌이었지만...이번 에쿠스하이드로백과 브레이크 호스를 장착하고
제동을 해보니...몸으로 확실히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제가 라이칸어드벤쳐 트레일러를 뒤에 연결하고 제동을 해보니..역시
4P만 하는것 보다...훨씬 투자대비 효과를 확실히 보는것 같습니다. 이제는 트레일러를 뒤에 연결하고 다녀도 조금은 불안감에서
멀어지겠네요.
만약 금전적으로 좀 여유가 된다면....하이드로백과 브레이크호스..그리고 4P까지 한다면 정말 멋진 조합이겠네요. ㅎㅎㅎ
하지만 전 지금 이걸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이상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후기 였습니다.
참 그리고 에어스프링도 같이 작업을 했는데...같이 올리겠습니다. 이것은 그리 힘든 다이작업이 아니라~ 생각보다 싶게 했습니다.
먼저 에어스프링은 옥션이베이에서...해외직구로 구매를 했습니다. 제품은 불(火)돌(石)(영어)사의 제품이고 검색하시면 나오실
겁니다. 제품은 한 주문한지 18일정도 걸려 우리집으로 온것 같습니다. 이제품을 가지고 있다가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할때
같이했습니다.
제품 포장 박스 모습입니다. 에어스프링 종류는 (4142)으로 구매 했습니다. 전 이미 뒷쪽에 2.5인치업 된 상태라 좀 큰것을
구매를 원해 4142번으로 구매를 했는데..기존 순정인분들은 아마 이것보다 작은 사이즈로 구매를 해야됩니다. 4124번으로 구매를
하면 될겁니다.
먼저 에어스프링을 바람을 다 뺀다음 뒷쪽 스프링 안쪽으로 구겨넣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프링을 최대한 많이 이완시켜야
작업이 싶습니다. (아마 투민파더님께서 올린 작업기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그분꺼 보고 했음)
그리고 준비된 호스를 스프링 상단에 난 구멍으로 뺀뒤 보호캡을 쒸운다음 호스를 에어스프링 연결브라켓에 힘껏 밀어넣어 연결
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호스절단면은 직각으로 해야하는데 전 큰 컷터칼을 호수에 대고 고무망치로 순간적으로 내리치니 직각
으로 잘리더군요. 그래서 그대로 연결 시켰습니다.
위 호스위치는 왼쪽은 머플러가 없어 연결되는 부위에 케이블타이로 묶어 연결시켰고...그리고 오른쪽 머플로 쪽은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최대한 바깥라인으로 빼내어..열이 잘 닿지 않게 했습니다.
그리고 에어구찌 연결브라켓을 밑에 있는 사진처럼 만들어 트레일러 전원 연결잭밑에 연결 했습니다. 그리고 바람은..8PSI 정도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여기 나와 있는 사용공기압을 보니..MAX 35psi 입니다. 차량 승차감은 조금 부드러워 졌다는 느낌 말고는 아직
많이 주행을 안해봤어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평소 승차감보다는 부드럽네요. 그리고 뒤에 트레일러 연결할때는 15psi정도 넣고
다니니까 차량 자세는 전혀 흐트지지않고 뽀대가 멋지게 나네요.
뒷쪽 에어구찌 연결부분
이상 브레이브 업글 과 에어스프링 장착기 였습니다.
두서없이 올린글 끝까지 읽어 준다고 고생했습니다. 충남아산에서 장꼬방/ 강성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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