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ECM밀러 달아보기
(부제... 내가 차를 만지면 차가 불안에 뜬다.)
전번에...차량바다을 벗겨내고 새로운 카펫트를 교환과 바다방음패드를 붙이면서..한동안 몸 고생을
좀 했어~ 이제는 다이(DIY)라는것을 하지말자 맹세 했는데..이놈의 뜯고 싶은 욕망이 막 쏟구쳐
오릅니다. 헐~ 내가 차를 뜯으면 차가 망쳐지는데...이걸 뜯어야 말아야 하나~ 고민 고민 하다가
인터넷을 뒤지고 몇몇분들의 조언을 받아~ 일딴 쉬운 하이패스 ECM룸 밀러를 교체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은 기존에 붙어 있던 ECM밀러를 뜯어 냈습니다. 그리고 자문을 구한분 중에 한분이 드라이기로 룸밀어에 붙어 있는
BRK'T(고정브라켓)본드를 제거 하면 쉽게 할수있다는 정보를 얻어 드라이기와 롱롱즈를 준비해 롱롱즈로 룸밀러
브라겟을 잡고 드라이기로 브라겟밑에 붙어있는 본드를 향해 열을 가하면서..롱롱즈에 힘을 주어 서서히 뜯어 냈습니다.
쉽게는 뜰어지지 않았지만..유리에 손상을 주지않고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하이패스룸밀러 브라켓을 붙여야하는데...본드는 어떤것을 써야 될지를 몰라 자동차 유리집에 물어보니..
기존브라켓은 자기들이 사용하는 뿌리는본드를 사용하면..면적이 넓어 오래 붙어 있는데...하이패스 룸밀러 브라겟은
좁아서..여름철에 룸밀러가 무거워 떨어 진다고 하면서..(아날다이트)라는 본드를 철물점에 가면 구할수 있다면서
소개 해주길래 말을 듣고 그자리를 떠났습니다.
▲ 10시간 지나도 전혀 굳지 않은 에폭시 접착제 ..나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않았다.
일반 철물점빵에 파는 (아날다이트) 주사기 비슷하게 생긴 접착제가 있어 그것은 쌍주사기로 되어 있는데..양쪽에 있는
본드를 혼합하여 붙이면 6~7시간 정도 지나면 완전 붙어 버린다는 말에 그것을 사서 룸밀러 브라겟에 혼합하여 붙였습니다.
그런데..10시간 정도 지난후 만져보니 아직도 본드가 굳어있지않고 조금은 찐덕찐덕~ 했습니다. 결국은 그 본드는 실패
▲에폭시접착제는 내가 사용을 잘 못해서 그런지 아님 원래 잘 안굳는지 잘 모르겠다. 정말 나하고는 안맞는 접착제다.
▲ 손으로 비벼서 붙이는 접착제는 보기보다 성능 장난아니게 좋다. 그런데 이름이 뭔지 모르겠다.
(딱딱하게 굳어 버린 접착제 브라겟트는 정말 튼튼하게 붙어있다)
할수없이 일전에 시트를 중고로 팔았는데...사러오신 그때 그분이 저에게 주신 접착제가 있는데...그것을 한번 믿어보고
그 접착제를 사용했습니다. 커기는 필름통보다 작은 사이즈에 담겨져 있었는데...뚜껑을 열어보니..바깥태두리는 약간
녹색계열이고 안쪽은 옆은회색계열인데..사용할만큼 칼로 짤라 손으로 비벼 서로 혼합을 시킨다음에 브라겟트에 붙여
전면유리에 다시 붙였습니다. 그리고 다음날...회사퇴근하고 만져 보니..완전히 굳어 전혀 요동이 없었습니다.
와`~ 일딴 넘 쉽게 본 브라겟 붙이기는 정말 힘들게 붙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2단계인 하이패스 단말기 배선 연결입니다.
전기계통은 완전 무뇌안이라~ 조금은 걱정이 앞서 갔습니다. 그러나 일단 일은 버리고 봤습니다.
먼저 옥사장네에서..ECM하이패스 룸 밀러를 구입했습니다. 검색해서 하다보니..중고품을 7만원에
구입을 해서 받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헐~ 숫놈 콘넥타가 없습니다. 이걸 어디서 구하나?
이 점빵 저 점빵을 뒤지며 자문을 구해서 겨우 숫놈 콘넥타를 구했습니다. 요즘 현대에서 나오는
하이패스 ECM밀러 콘넥타는 블루링크까지 포함이 되어있어 +,-, 후진등 외 3가지 선들이 더 있었습니다.
그래서 +, - , 후진등 외 3가닥선들은 짤라 내어 버렸습니다.
▲ 옥사장네에서 구입한 하이패스ECM밀러
▲ 오렌지(+), 하늘색(후진), 검정색(-) 외~ 나머지 3가닥은 블루링크에 필요한 선 이므로 짤라버린다.
▲ 오렌지(+), 하늘색(후진), 검정색(-)차례되로 그대로 연결한다
숫놈 콘넥타 배선끝 3 가닥을 납댐을 조금식 뭍혀줍니다. 그리고 기존에 달린 ECM밀러 숫놈 콘넥터 3개의 구멍에 순서되로
오렌지(흰색선), 하늘색(하얀색에검정선), 검정색(검정색선) 구멍에 넣고 아주큰 수축튜브를 끼워 그대로 붙여버렸습니다.
기존에 있는 ECM밀러에 있는 암놈 콘넥터를 짤라 배선에 연결하여 기존 숫놈콘넥터하고 연결할려고 했는데..이렇게 하면
기존에 달려있던 ECM밀러는 쓰지 못할것 같아...그냥 콘넥터 없이 숫놈 콘넥터 3구멍에 차례되로 연결하였습니다.
▲큰 수축튜브로 연결한다음 고정 시켜버렸다.
그렇게 차례되로 연결한다음 마음 두근 두근 거리며..KEY on을 했습니다. 따~랑 하면서...등록되지 않은 단말기 입니다.
등록하신후에 사용하십시요" 라는 말이 나오는데...와우~ 짜릿 했습니다. 내가 더뎌 혼자 전기를 만져 선공한 첫 사례였습니다.
튜닝방에 질문을 하여..몇몇분들의 조언되로..연결했더니..후후~ 더뎌 이렇게 선공을 했습니다. 별거 아니지만...정말
뿌듯했습니다. 이상 간단한 하이패스룸 밀러 교체기 였습니다.
▲ 다 정리한다음 장착한 하이패스 ECM룸밀러..뿌듯하다.
꼬랑지글...
저 같은 차량전기쪽으로 잘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제가 했던 방법들을 그대로 올려봅니다. 혹시 하고자 하신분들이 있다면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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